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물류일반관리(21-23)

 

*************************************************

 

 

 

 

 

 

 





[유통물류 일반관리]

 

21.물류 합리화

   ㅇ물류표준화

      -unit load system:일관팔레트화, 컨테이너화

      -물류표준화의 효과

   ㅇ물류공동화

      -pallet pool

      -공동배송, 공동보관(공동집배송단지 등)

      -물류공동화의 효과

22.국가물류 기본계획의 세부 목표(2001년 수립)

   ㅇGlobal/Custom-made/Seamless/Cyber/Open/Green Logistics

23.국내 물류정책의 변천

   ㅇ1990년대:독립적이고 종합적인 물류정책 수립

   ㅇ1994년 화물유통기본계획을 수립

   ㅇ2000년대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정책

      -국가물류기본계획

      -도시물류기본계획

      -유통단지 종합계획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정보(1-5)

 


[유통정보]
 

1.자료,정보,지식 간의 관계


ㅇ자료:1차 자료, 2차 자료


2.정보의특성


ㅇ정확성, 완전성, 경제성, 신뢰성, 관련성(인과관계), 단순성, 적시성, 입증가능성


3.정보화 사회의 특성

  
ㅇ사회적 측면:다양화 및 분권화

  
ㅇ경제적 측면:소품종 다량생산 방식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mass customization

  
ㅇ산업적 측면:지적 기술 및 정보를 통한 가치창출

  
ㅇ기술적 측면:정보 접근성의 용이

  
ㅇ국제적 측면:global화 및 개방화

  
ㅇ소비자 측면:소비패턴의 다각화 및 개성화


4.유통혁명 시대의 특성

  
ㅇ공급체인관리(SCM)

  
ㅇ경쟁우위 요소:정보, 시간

  
ㅇ기술우위 요소:정보, network

  
ㅇ고객.시장:개별 고객, one to one marketing, customization

  
ㅇ시장의 관점:상품에서 고객으로(상품이익에서 고객의 이익으로, market share에서

                 customer share로)

  
ㅇ조직체계:유연하고 개방적인 팀조직, network 조직

  
ㅇ이익원천:수익성에서 가치창출


5.의사결정의 종류


ㅇ조직계층:전략적 의사결정,관리적 의사결정,일상적 의사결정

  
ㅇ업무형태:비정형적 의사결정, 정형적 의사결정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정보(1-5)

 


[유통정보]
 

1.자료,정보,지식 간의 관계


ㅇ자료:1차 자료, 2차 자료


2.정보의특성


ㅇ정확성, 완전성, 경제성, 신뢰성, 관련성(인과관계), 단순성, 적시성, 입증가능성


3.정보화 사회의 특성

  
ㅇ사회적 측면:다양화 및 분권화

  
ㅇ경제적 측면:소품종 다량생산 방식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mass customization

  
ㅇ산업적 측면:지적 기술 및 정보를 통한 가치창출

  
ㅇ기술적 측면:정보 접근성의 용이

  
ㅇ국제적 측면:global화 및 개방화

  
ㅇ소비자 측면:소비패턴의 다각화 및 개성화


4.유통혁명 시대의 특성

  
ㅇ공급체인관리(SCM)

  
ㅇ경쟁우위 요소:정보, 시간

  
ㅇ기술우위 요소:정보, network

  
ㅇ고객.시장:개별 고객, one to one marketing, customization

  
ㅇ시장의 관점:상품에서 고객으로(상품이익에서 고객의 이익으로, market share에서

                 customer share로)

  
ㅇ조직체계:유연하고 개방적인 팀조직, network 조직

  
ㅇ이익원천:수익성에서 가치창출


5.의사결정의 종류


ㅇ조직계층:전략적 의사결정,관리적 의사결정,일상적 의사결정

  
ㅇ업무형태:비정형적 의사결정, 정형적 의사결정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