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31-35)
*************************************************
[유통마케팅]
31.충성고객의 형성 단계
ㅇSuspect:구매 용의자
ㅇProspect:구매 가능자, 비자격 잠재자
ㅇCustomer:최초 구매고객, 반복 구매고객
ㅇClient:단골고객
ㅇChampion/Advocate:지지고객, 옹호자
32.충성고객의 이점
ㅇ마케팅 비용 대폭 절감:신규 고객 유치 비용의 1/5
ㅇ구전 광고 효과
ㅇ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매 규모가 늘어남
33.마케팅의 변천
ㅇmass marketing-target marketing-niche marketing-database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3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ㅇ고객유치-고객유지-평생고객화
35.Closing(판매의 종결)
ㅇ주요 목적은 금전 수수임.
ㅇ받은 돈과 거스름 돈을 확인하여 금전수수상의 착오를 방지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36-39)
[유통마케팅]
36.고객 complain의 바람직한 처리단계
ㅇ주의 깊은 경청과 공감 표현
ㅇcomplain의 내용을 정확하게 질문 및 기록
ㅇ고객에게 complain을 이해하였음을 표현
ㅇ해결방안 모색 및 고객의 동의
ㅇcomplain에 대하여 감사 표현
37.고객 불만의 65% 정도는 고객서비스 접점(현장)에 있는 종업원에 의해 접수됨.
ㅇ최단 시간의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로 고객불만이 오히려 고객충성도로
이어질 수도 있음.
38.포장의 사용면에서의 분류
ㅇ수송포장, 소비자 포장
39.포장의 기능
ㅇ 제품기능:제품보호, 사용상 편리성
ㅇ 의사전달 기능:디자인, 정보제시, 구매태도에의 영향
ㅇ 가격기능:대형포장을 통해 가격 인하, bundle 포장으로 대량 구매 유도(할인점),
가격표시 기능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36-39)
[유통마케팅]
36.고객 complain의 바람직한 처리단계
ㅇ주의 깊은 경청과 공감 표현
ㅇcomplain의 내용을 정확하게 질문 및 기록
ㅇ고객에게 complain을 이해하였음을 표현
ㅇ해결방안 모색 및 고객의 동의
ㅇcomplain에 대하여 감사 표현
37.고객 불만의 65% 정도는 고객서비스 접점(현장)에 있는 종업원에 의해 접수됨.
ㅇ최단 시간의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로 고객불만이 오히려 고객충성도로
이어질 수도 있음.
38.포장의 사용면에서의 분류
ㅇ수송포장, 소비자 포장
39.포장의 기능
ㅇ 제품기능:제품보호, 사용상 편리성
ㅇ 의사전달 기능:디자인, 정보제시, 구매태도에의 영향
ㅇ 가격기능:대형포장을 통해 가격 인하, bundle 포장으로 대량 구매 유도(할인점),
가격표시 기능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물류일반관리(1-5) (0) | 2010.07.06 |
---|---|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관리 (0) | 2010.07.06 |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11-15) (0) | 2010.07.04 |
유통관리사 -유통관리사2급_용어사전_구매시점광고 (0) | 2010.07.04 |
유통관리사 -유통관리사1급_개요 (0) | 2010.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