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사고감정사 도로의 구조적 특성 이해
도로교통사고감정사 _도로의 구조적 특성 이해
1.도로의 구조적 특성 이해
1)도로의 구분
도로를 구분하는 기준은 도로를 구분하는 법규에 따라 다르다 각각의 분류 기준은 도로의 운영체계,기능,지형,지역,교통량
권할권 기하구조 형태 포장형태 등으로 다양하다
1.시설기준에 관한 규정의 도로구분
1)구분의 기준
1>소재지역에 따른 구분 :도로는 토지 이용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도로가 위치하는 지역에
따라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으로 구분한다
2>기증에 따른 분류 : 도로가 가지고 있는 2가지 기능 즉 토지 이용시설물에 접금할수있는 기능인 접근성과 시종점을
얼마나 빨리 연계할수있느냐 하는 이동성 을 기준으로 해앙도로가 이 기능을 어느정도까지 수용할수있느냐에 따라
구분한다.
2)종류
1>지방지역도로의 구분
ㄱ)고속도로 : 지방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 전용도로, 대량의 교통을 빠른 시간내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한기능
ㄴ)주간선도록:전국도로망의 주 골격을 형성하는 주요도로로서, 인구 50,000 명 이상의 주요도시를 연결하며
통행의 길이가 비교적 길며 통행의 밀도가 높은편이다.
ㄷ)보조산선도로 : 지역도로망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로 서 주 간선 도로를 보완하거나 군 상호 간의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도로.
ㄹ)집산도로: 군 내부의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도로로서 군 내부의 주거 단위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흡수하여 간선도로에
연결시키는 도로
ㅁ)국지도로 : 군 내부의 주거단위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로서 통행거리가 짧고 기능상 최하위의 도로
2)도시지역도로의 구분
ㄱ)도시고속도로:도시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전용도로
ㄴ)주간선도로:지구 내 집산도로를 통해 유츌입되는 교통을 흡수하여 주간선도로에 연계시키는 기능 간선도로에 비해 이동성보다
접근성이 높은도로
ㄷ)보조간선도로 :지구내 집산도로를 통해 유출입되는 교통을 흡수하여 주간선도로에 연계시키는 기능,간선도로에 비해 이동성보다
접근성이 높은 도로
ㅁ)국지도로 : 주거단위에 직접 접근하는 도로 통과교통을 배제하고 접근성을 주 기능으로 하는 도로
출처 : 에듀윌
[도로교통사고감정사][교통사고감정사][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교통사고감정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도로교통법실전문제[11-15] (0) | 2010.06.12 |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공부방법 및 업무 (0) | 2010.06.12 |
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재현론 스키드마크 (skid mark) (0) | 2010.06.12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재현론 확인문제11-15 (0) | 2010.06.12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차량운동학 운동량 보존의 법칙 (0) | 2010.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