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2급 -제1회_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1-5)
2009년도 제 1회 직업상담사2급(B형) 기출복원문제
<제1과목: 직업상담 및 심리학>
1.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하도록 돕는 초기면담의 주요요소는?
가. 예약 나. 유머
다. 직면 라. 리허설
2. 형태주의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인간은 과거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보았다.
나. 형태주의 상담이 개인의 발달초기에서의 문제들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적 상
담과 유사하다
다.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현재 상황에 대한 자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라. 개인이 자신의 내부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충분히 자각할 수 있다면 자신이 당
면하는 삶의 문제들을 개인스스로가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고 가정한다.
3.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가. 적극적 경험 나. 역할연기
다. 감정의 반영 라. 공감적 이해
4. 희망직업 또는 자신의 흥미, 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내담자를 상담하게 되었을때 상
담 및 직업지도서비스 업무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적합직업탐색
B: 직업에 관한 상세정보제공
C: 직업지도 시스템을 통한 검사결과 처리
D: 직업적성상담 및 흥미검사 실시
가. D → C → A → B 나. A → C → D → C
다. D → A → B → C 라. A → D → C → B
5. 직업상담사가 실시하는 상담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학업상담 나. 진로상담
다. 산업상담 라. 장애자 직업상담
출처: 에듀윌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
사본 - 직업상담사2급 -제1회_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6-10)
2009년도 제 1회 직업상담사2급(B형) 기출복원문제
<제1과목: 직업상담 및 심리학>
6.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들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나. 인간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건설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을 가정한다.
다. 내담자들로 하여금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우며 열등감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 경청, 감정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된다.
7. 다음 중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인지적 갈등 나. 확신의 결여
나. 정보의 부족 라. 내적 갈등
8.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나.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싶어하는지 확인한다.
라.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
한다.
9. 직업상담을 위한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나. 상담과정의 원만한 전개를 위해 내담자에게 태도변화를 요구한다.
다. 침묵에 빠지지 않도록 상담자는 항상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라.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에 대한 기준을 부여한다.
10. 특성-요인 직업 상담의 과정 중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단계는?
가. 상담 또는 치료단계 나. 분석단계
다. 진단단계 라. 종합단계
출처: 에듀윌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사본 - 직업상담사2급 -제1회_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6-10)
2009년도 제 1회 직업상담사2급(B형) 기출복원문제
<제1과목: 직업상담 및 심리학>
6.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들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나. 인간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건설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을 가정한다.
다. 내담자들로 하여금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우며 열등감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 경청, 감정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된다.
7. 다음 중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인지적 갈등 나. 확신의 결여
나. 정보의 부족 라. 내적 갈등
8.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나.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싶어하는지 확인한다.
라.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
한다.
9. 직업상담을 위한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나. 상담과정의 원만한 전개를 위해 내담자에게 태도변화를 요구한다.
다. 침묵에 빠지지 않도록 상담자는 항상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라.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에 대한 기준을 부여한다.
10. 특성-요인 직업 상담의 과정 중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단계는?
가. 상담 또는 치료단계 나. 분석단계
다. 진단단계 라. 종합단계
출처: 에듀윌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급_노동수요의_임금_탄력성 (0) | 2010.07.30 |
---|---|
직업상담사2급 -제1회_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31-35) (0) | 2010.07.30 |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직업상담사2급자격증2급_내담자_중심_상담 (0) | 2010.07.27 |
직업상담사자격증 -직업상담사자격증2급_노동관계법규_고형보험법 (0) | 2010.07.27 |
직업상담사자격증 -직업상담사자격증2급_노동시장론_구조적실업 (0) | 2010.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