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학원 -한국사_양천제와반상제

9급공무원 2010. 6. 9. 12:00 Posted by 평생교육 No.1 에듀윌

9급공무원학원 -한국사_양천제와반상제

 

학습하면서 모아온 자료를 함께 공유해 드리고자 올립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보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정리하면 합격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많은 분들이 공부하시는데 도움되는 자료가 되길바라면서...



학습개요


■양천제와 반상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습내용


◇양천제와 반상제
1.양천제(15세기)
①사회신분: 조선은 신분제를 양인과 천민으로 구분하는 양천제를 법제화하였다.
②양인: 과거에 응시하고 벼슬길에 오를 수 있는 자유민으로 조세, 국역 등의 의무를
지녔다.
③천민: 비자유민으로서 개인이나 국가에 소속되어 천역을 담당하였다.


2.반상제(16~17세기)
①변화배경: 본래 관직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던 문반과 무반의 양반은, 16세기 이후
정치·사회적인 변화의 결과 크게 반상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②일반화: 16세기 이후 양반과 상민의 신분제도가 점차 정착되었다.

 

 

 
 

출처: 에듀윌


[9급공무원][9급공무원학원][9급공무원시험]





9급공무원학원 -한국사_역사학습의목적,선사시대구분

 


학습개요


■ 역사의의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습내용


◇ 역사의의미
1)사실로서의 역사
사실로서의 역사는 객관적 사실, 즉 시간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모든 과
거 사건을 의미합니다


2) 기록으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
적으로 재고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역사가의 가치과???과 같은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되며, 이 경우 역사라는 말은 기록된 자료 또는 역사서와 같
은 의미가 된다.

 

 

 

출처: 에듀윌


[9급공무원/9급기능직공무원/9급공무원학원]9급공무원학원 -한국사_역사학습의목적,선사시대구분

 


학습개요


■ 역사의의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습내용


◇ 역사의의미
1)사실로서의 역사
사실로서의 역사는 객관적 사실, 즉 시간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모든 과
거 사건을 의미합니다


2) 기록으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
적으로 재고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역사가의 가치과???과 같은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되며, 이 경우 역사라는 말은 기록된 자료 또는 역사서와 같
은 의미가 된다.

 

 

 

출처: 에듀윌


[9급공무원/9급기능직공무원/9급공무원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