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지향

유통관리사 2010. 7. 26. 07:33 Posted by 평생교육 No.1 에듀윌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지향

 

고객지향(顧客指向, Customer Orientation)

 

실질적인 고객이나 어떤 시장에 있어 그들이 충족(充足)을 느끼지못하고 있는 어떤 욕구(欲
求)를 찾아내어 그를 반드시 충족시켜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사고이다. 따라서 이를 근본
으로 하는 사업경영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의 가시적(可視的) 또는 깊숙한 비가시적
(非可視的) 욕구를 분명히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며, 그에 적합한 상품 및 서비스를 유효 적
절히 제공하는 한편 당해상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잠재적(潛在的) 욕구에 대해서도 보다
설득력있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곧, 보다 다양한 상품계획(商品計劃)과 판매촉진
활동으로서 경영 자체가 마케팅 활동의 중심이 된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층

 


고객층(顧客層, Clientele)

 

상점의 판매대상인 고객은 여러 특성요소에 의해 분류되어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연
령, 지위, 직업, 경제력, 환경, 학력, 성별 등에따라 구분된다. 고객은 그 가게의성격이나 입
지조건, 경합상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고정고객(固定顧客, Fixed Customer)
고정고객이란 개인의 인적사항이 모두 파악되어 있으면서 자점에서의 쇼핑경력까지도 파
악된 고객을 말한다. 상점에서의 고객인지도는 이름과 라이프 스타일, 생활을 상상할 수 있
는 수준 등의 고객에 관한 질적정보와 양적정보의 지표가 있다. 하지만 실제 고정고객을 측
정하는 양적지표, 예를 들어 내점빈도 점유율 금액 점유율등은 소매점의 취급상품이나 상권
의 설정으로 바뀌어진다. 따라서, 고정고객으로 부르는 정해진 기준은 없고, 질적, 양적 기
준 모두 입지나 상권을 검토하면서 독자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층

 


고객층(顧客層, Clientele)

 

상점의 판매대상인 고객은 여러 특성요소에 의해 분류되어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연
령, 지위, 직업, 경제력, 환경, 학력, 성별 등에따라 구분된다. 고객은 그 가게의성격이나 입
지조건, 경합상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고정고객(固定顧客, Fixed Customer)
고정고객이란 개인의 인적사항이 모두 파악되어 있으면서 자점에서의 쇼핑경력까지도 파
악된 고객을 말한다. 상점에서의 고객인지도는 이름과 라이프 스타일, 생활을 상상할 수 있
는 수준 등의 고객에 관한 질적정보와 양적정보의 지표가 있다. 하지만 실제 고정고객을 측
정하는 양적지표, 예를 들어 내점빈도 점유율 금액 점유율등은 소매점의 취급상품이나 상권
의 설정으로 바뀌어진다. 따라서, 고정고객으로 부르는 정해진 기준은 없고, 질적, 양적 기
준 모두 입지나 상권을 검토하면서 독자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