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재현론_요마크(yaw 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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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재현론 - 요마크(yaw mark)
요 마크 (yaw mark)
타이어 흔적은 차량이 진행 방향으로 미끌릴 때 발생하는 스키드 마크 (skid marks)와 함께 차량 진행방향 횡 방향으로 미끌릴 때 발생하는 요 마크 (yaw mark)가 있다. 이 두 타이어 흔적은 발생된 흔적에 의해 차량의 속도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요 마크 (yaw mark)는 곡선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진행 중 차량의 속도에서 회전 진행 가능한 곡선반경보다 훨씬 작은 반경으로 급 조향하여 발생하는 것이 요 마크 (yaw mark)이다.
이러한 요 마크 (yaw mark)는 노면에 남겨진 타이어 흔적이 사선방향으로 빗살무늬 형태의 타이어 흔적을 남긴다. 새겨진 방향에 따라 가속중인 경우, 등속중인 경우, 감속중인 경우로 나뉘어 지고, 선회하는 곡선은 시작부분에서는 반경이 크고 진행할수록 반경이 작아지는 특성이 있다.
원운동과 요마크 발생의 원리
요마크는 스키드 마크와는 달리 브레이크 조작이 아닌 핸들조작에 의해서 발생한다. 즉, 스키드 마크는 자동차의 타이어가 정지 상태에서 노면에 미끄러져 발생하는 데 반해 요 마크는 선회하기 위한 핸들 조작시 원심력을 이기지 못해 바퀴가 구르면서 횡 방향으로 미끄러져 발생하는 타이어 흔적이다.
자동차가 곡선을 따라 주행하면 원심력에 의해 차는 주행방향의 횡 방향으로 벗어나려고 한다. 그 벗어나려고 하는 힘을 억제하는 것은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지만 속도가 높아질수록 원심력이 커져 원심력을 마찰로 지탱할 수 없게 되면 곡선 바깥쪽으로 쏠려 벗어나 버린다.
일반적으로 곡선구간을 돌 때 매우 천천히 진행할 때는 몸의 쏠림 현상이 없지만 곡선정도에 비해 바르게 돌게되면 몸의 쏠림이 생겨난다. 곡선궤도를 주행함에 따른 원심력의 발생으로 원심력이 크게 작용할수록 즉, 급선회운동을 할수록 몸의 쏠림 정도는 심해진다. 노면상에 요마크는 발생되지 않았지만 원심력에 의한 몸의 쏠림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0.3g 이상이며, 이 이하에서는 느낌 정도만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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