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사회복지실천의토대.

카테고리 없음 2010. 11. 29. 11:27 Posted by 평생교육 No.1 에듀윌

사회복지사 수험생을 위해 사회복지사학원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 사회복지사1급 사회복지실천의토대.

사회복지실천의 토대


   1)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실천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과 밀접히       관계하며 이루어지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익혀야할 중요한 기초지식이다.
    -사회복지실천의 토대가 된다.
   2)사회복지실천의 가치
   -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조하는 활동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정신적 목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성,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개별성
   3)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표- 개인의 문제해결능력의 강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에 개인을 연결, 서비스와 자원을 제공하는 체계의 효과적 운용,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
   4)사회복지실천의 지식
   -사회학, 법학, 정치학, 경제학 등의 사회과학과 행동과학 등
   5)사회복지실천의 기술
   -적용되는 이론에 따라, 실천영역에 따라, 구체적 실천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다.
   6)사회복지실천의 환경
   -사회복지 실천은 환경속의 개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다


* 사회복지사1급 사회복지일반 아동기.

제 3 장 아동기

 


1. 아동기 전기  (5-6세,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

1) 신체적 발달

 -체중은 출생 시의 5배, 신장은 출생 시의 2배 가량에 달함. 운동능력이 크게 신장

2) 인지적 발달

(1) 기초적 수준의 도덕 발달 : 접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이러나는 것이 아니      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도덕 발달.

 ①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② 인지적 발달이론

 ③ 행동이론

3) 심리사회적 발달

(1) 성역할에 대한 인식 형성

-아동은 전체적인 자아개념에 자신이 성을 연관. 자기의 성과 그에 맞는 행동 및 사회적 관   계에 관심. 어른들이 그에게 기대하고 적용하는 성역할을 이해하고 내면화. 매우 고정적인   성 역할기준을 가짐.

(2) 자아개념의 형성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태도를 파악. 다양한 활동이나 행동에 대한 타인들의 역할을 이해.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조절. 자신에 대한 평가. 

(3) 정서적 발달

-여러가지 감정을 다루게 되고 또한 충동과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취할 줄도 알게 된다. -여러 가지 근원에서 비롯되는 불안과 공포심을 경험한다.

(4) 집단놀이

-조직적이고 현실적인 새로운 형태의 놀이인 집단놀이는 친구들과의 협동이나 상호작용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4) 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여아와는 다르게 남아의 경우에는 공격성이 증가

 


2. 아동기 후기 (프로이드의 잠복기, 초등학교 과정. 6세~ 12세)

1) 신체적 발달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신체발달을 함. 남자보다 여자아이의 신체성숙이 빠름. 영구치. 뇌의   발달촉진. 왕성한 운동 활동.

2) 인지적 발달

-구체적인 조작사고를 함 : 보존적 개념, 유목화의 개념적 기술, 조합의 능력.

 이러한 개념이 습득됨에 따라 아동은 분류와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을 할 수 있게 되고, 물   리적 세계의 규칙과 대상간의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다. 또한 사   회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인식이 성숙. 확장된다.

3) 심리사회적 발달

(1) 학교의 영향 - 사회적 기관이 가족과 구별되는 구조적 특징을 지님

 ① 아동의 사회화

 ② 사회적 규범의 학습

(2) 친구관계의 경험

 ①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삶에 다양한 생활방식이 있음을 알게 된다.

 ② 친구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또래집단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에 점점 민감해 진다.

 ③ 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3) 팀 스포츠의 경험

 ① 집단목표를 개인목표의 상위에 놓는 것을 배운다.

 ② 분업의 원리를 배운다.

 ③ 경쟁의 여러 측면을 깨닫게 됨

4) 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

-학습장애 : 언어문제, 시각과 인식에 관련된 문제, 운동장애, 과잉장애

 

 

 

 

 

 

 

 


* 사회복지사1급 사회복지일반 인간발달과사회복지.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

               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1)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       의 각 단계에서 얼마나 상이한가?

 (2)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을 밑받침으로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3)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즉 건강상태, 사고, 감정, 사회적 요인간의 결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4)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3. 발달단계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