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수험생을 위해 직업상담사학원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업상담사2급 시험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직업상담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직업상담사자격증
* 직업상담사자격증 info, 직업상담의 10가지 기법.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info, 직업상담의 10가지 기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적극적 경청: 반응보다는 상대의 생각이나 기분의 이해,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린 동기나 정서에 집중하여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는 과정이다.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지 않은 감정적 동기를 읽어낸다. 내담자의 핵심적 메시지와 경험, 행동을 감정과 연결시켜 생각 할 시간을 주면서 청취하여 공감으로 발전시킨다.
2)명료화: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이 발견될 때, 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서 다시 그 점을 상담자가 질문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의미를 명백하게 하는 기술
3)직면: 직면화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하여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내지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해 주어서 순수하게 그리고 갑작스런 순간에 상담자의 외부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케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이다.
4)공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감정, 태도 및 신념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마치 내담자의 안경을 쓰고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이 상대방이 지니고 있는 느낌의 틀을 이용하여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5)반영: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 주요감정의 내용을 상담자가 다른 말로 부연해 주는 시도이다. 이로 인하여 내담자는 자기이해에 도움을 받으며,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자신을 이해한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6)환언: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낀다.
7)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낀다.
8)해석: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9)요약: 여러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는 것으로서 내담자가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탐색하도록 돕는다.
10)수용: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내담자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을 말한다.
* 직업상담사자격증 info, A-B-C-D-E 상담의 실제 사례..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info, A-B-C-D-E 상담의 실제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학생인 내담자는 어려서부터 부모와 친척들의 기대를 많이 받아온 모범생이었다. 동생들은 공부를 못했으나 내담자는 잘했다. 대학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으나 취업이 되지 않아 걱정이다. 집안의 장남이고 자신만이 항상 부모를 기쁘게 해왔다. Y회사에 들어가려 한다. 이번이 마지막 채용인 것 같다. Y회사를 떨어지면 실망이 클 것이다. 곡 Y회사에 들어가야만 한다.
1)진단 및 어떤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내담자는 가족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부담과 모범적이고 성공적인 삶만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비합리적인 사고에 의해 좋은 회사에 취업하지 못할까봐 매우 불안해하고 있으므로 내담자의 융통성 없고 당위적인 사고를 좀 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전화할 수 있도록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상담 (RET)이론을 적용하여 A-B-C-D-E 상담 과정을 통해 상담할 수 있다.
2)상담단계(5단계)에 따른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쓰시오. (선행사건-신념-결과-논박-효과)
*i는 비합리적, r은 합리적의 약자
A: 내담자가 Y회사에 입사하려고 한다.
iB: 비합리적 신념 - 반드시 Y회사에 들어가야 한다. 떨어지면 실망이 클 것이다.
iC: 불안, 초조, 긴장
iD: 만약 떨어진다면? 최악의 상황은 어떤 일이 발생할까? Y회사에 원서를 내고 떨어지는 것이 그렇게 끔찍한 가? 그럼 떨어진 다른 사람들은 모두 실망하고 절망할까? 친구가 그런 상황이라면 뭐라고 충고해줄 것인가? 제2의 대안은 전혀 없는가? 인생에서 항상 원하는 바대로 모든 일이 이뤄졌는가? 부모의 기대에 못 미친 동생들은 살아갈 가치가 없는 것인가? 등등
rB: 합리적인 신념 - Y회사에 들어가고 싶다. 만약 실패하면 기분이 나쁠 것이다. 마음이 좀 불편할 것이다. 부모님의 기대에 못 미쳐서 약간의 미안한 마음이 들 것이다. 자신에게 약간의 실망을 하겠지만 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열심히 정보를 찾아본다면 다른 좋은 회사가 더 있을 것이고 기회가 온다면 그동안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난 더 나은 취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rC: 덜 불안, 덜 긴장, 보다 합리적 대안을 찾으려 함 (예: 면접준비, 직업 정보수집 등)
E: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효과가 나타난다.
3) 호소문에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예측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 6가지를 쓰시오.
우울,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와 자아 존중감, 삶의 만족도 등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수준에 문제를 보일 수 있다. 계속되는 취업실패와 좌절로 인해 분노감을 행동화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가져 올 수도 있다. 또한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만 맞춰 삶의 목표를 정해왔기 때문에 자신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갈등과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무기력감, 희망이 없음, 스트레스, 좌절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낼 수 있다.
* 직업상담사 자격증 point, 노동부 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point, 노동부 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노동부 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5요인을 열거하고 각 요인을 간단히 설명 하시오. (2001.11)
1)외향성-내향성 요인: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원하고 또 타인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정도를 말하며 사교적인-은둔적인, 모험적인-신중한, 말많은-말적은, 낙관적인-비관적인 등이 있다.
2)호감성 요인: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로 친절한-무뚝뚝한, 온화한-완고한, 이타적인-이기적인 등이 있다.
3)성실성 요인: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로 믿음직스러운-믿음직스럽지 못한, 조직적인-허술한, 열심인-게으른, 조심스런-부주의한 등이 이 요인에 해당된다.
4)정서적 안정성 요인: 개인의 정서적 안정성 수준, 즉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고, 자신이 세상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으며, 세상을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낸다. 침착한-쉽게 흥분하는, 불안한-안정적인, 호의적인-적대적인 등이 있다.
5)체험 개방성 요인: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과 수용성, 상상력과 호기심을 포함하는 정도로 지적인-무관심한, 민감한-둔감한, 독단적인-개방적인, 보수적인-진보적 등이 있다.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