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유통관리사자격증
* 유통관리사자격증 요점정리 유통마케팅(36 39).
[유통마케팅]
36.고객 complain의 바람직한 처리단계
ㅇ주의 깊은 경청과 공감 표현
ㅇcomplain의 내용을 정확하게 질문 및 기록
ㅇ고객에게 complain을 이해하였음을 표현
ㅇ해결방안 모색 및 고객의 동의
ㅇcomplain에 대하여 감사 표현
37.고객 불만의 65% 정도는 고객서비스 접점(현장)에 있는 종업원에 의해 접수됨.
ㅇ최단 시간의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로 고객불만이 오히려 고객충성도로
이어질 수도 있음.
38.포장의 사용면에서의 분류
ㅇ수송포장, 소비자 포장
39.포장의 기능
ㅇ 제품기능:제품보호, 사용상 편리성
ㅇ 의사전달 기능:디자인, 정보제시, 구매태도에의 영향
ㅇ 가격기능:대형포장을 통해 가격 인하, bundle 포장으로 대량 구매 유도(할인점),
가격표시 기능
* 유통관리사 요점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1 5).
[유통물류 일반관리]
1.유통의 기능
ㅇ소유권 이전기능(상적유통기능)
ㅇ물적유통 기능:장소적 효용(운송기능), 시간적 효용(보관기능)
ㅇ조성기능:표준화 기능, 시장금융 기능, 시장정보 기능, 위험부담 기능
2.유통산업의 역할
ㅇ사회적 역할:소비문화의 창달, 풍요로운 국민생활에 공헌
ㅇ경제적 역할:생산자와 소비자간 매개역할, 산업발전의 촉매역할, 고용창출, 물가조정
3.유통경로
ㅇ유통경로의 필요성(3원칙):총거래수 최소화, 집중준비, 분업의 원칙
ㅇ유통경로의 효용: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형태효용
ㅇ유통경로의 역할:교환과정의 촉진,제품구색 불일치의 조화,거래의 표준화,생산과 소비
연결, 고객서비스 제공,정보제공,쇼핑의 즐거움 제공
4.수직적 유통시스템이 일반적인 형태(계약형 시스템)
ㅇ도매상 후원 자유연쇄점(Voluntary Chain):도매상 주도
ㅇ소매상 협동조합(Cooperative):소매상 연합
ㅇFranchise System cf.Corporate Chain(Regular Chain)
5.소매업태의 분류
ㅇ점포판매
-백화점
-슈퍼마켓 계열:전통적 슈퍼마켓, 확장형 슈퍼마켓(SSM)
-할인점 계열:Discount Store, Hyper Market, Super Center, MWC, Outlet,
Category Killer, Power Center
-편의점(CVS), 전문점, 재래시장
-쇼핑센타, 쇼핑몰
ㅇ무점포 판매
-통신판매:인쇄매체(DM 소매업, 카다로그 통판), 전화(텔레마케팅), TV(홈쇼핑)
인터넷(인터넷 쇼핑몰)
-인적 직접판매:방문판매, 다단계판매(Network Marketing)
-기계판매:자판기 등
* 유통관리사 요점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6 10).
[유통물류 일반관리]
6.소매업의 발전 이론
ㅇ소매상 수레바퀴 이론(wheel of retailing)
ㅇ소매점 아코디언 이론
ㅇ소매상 수명주기 이론
ㅇ변증법적 과정
7.유통환경의 변화
ㅇ인구통계학적 요인
ㅇ사회경제적 환경요인
ㅇ시장환경요인
ㅇ기술적 환경요인
8.소매업의 사회.경제적 역할
ㅇ소비자에 대한 역할
ㅇ공급부문(생산자, 도매업)에 대한 역할
9.도매업의 사회.경제적 역할
ㅇ생산자(제조업)에 대한 역할
ㅇ고객(소매업)에 대한 역할
10.도매상의 분류
ㅇ상인도매상:완전 서비스(기능) 도매상, 한정 서비스 (기능) 도매상
ㅇ대리점과 broker
ㅇ제조업체 지점/영업소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