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요점정리 유통마케팅(21 25).

카테고리 없음 2010. 11. 3. 16:27 Posted by 평생교육 No.1 에듀윌

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유통관리사



* 유통관리사 요점정리 유통마케팅(21 25).

[유통마케팅]

 

21.재발주 기술

ㅇ적정재고량 결정요인:고객수요량, 상품투자 자금(재고투자액), 재고비용

ㅇ선매품의 재발주 기술:model stock plan 기준

ㅇ항상상품(편의품) 재발주 기술:basic stock list 기준

22.재고관리 모형

ㅇEOQ:economic order quantity

ㅇROP:re-order point

ㅇABC 관리방식

ㅇ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ㅇJIT:just in time

23.재고과다 및 재고과소의 장단점 비교

24. 기말재고 산출 공식=기초재고액+기초매입액-당기 매출액

25. 상품의 수명주기(life cycle)별 특징

ㅇ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유통관리사자격증 요점정리 유통마케팅(26 30).

[유통마케팅]

 

26.상품유형별 지식

ㅇ패션상품:의류품, 신변용품

ㅇ농수축산물

ㅇ가공식품

ㅇ주생활용품:내구소비재, 가정용품

ㅇ기타상품:교양, 문화, 스포츠, 오락 등

27.마케팅 믹스(4P)

ㅇ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28.소구수단에서 본 판매 촉진

ㅇ상품자체에 의한 판촉

ㅇ인간에 의한 판촉

ㅇ정보에 의한 판촉:광고

ㅇ서비스에 의한 판촉:행사,진열,포장 등

29.촉진 믹스의 구성요소별 장단점

ㅇ광고(advertising)

ㅇ홍보(publicity, PR)

ㅇ판매촉진(sales promotion)

ㅇ인적판매(personal selling):영업

30.판매정보의 종류

ㅇ고객, 경쟁사, 취급상품 등에 관한 정보

 

  30.충성도/애호도(loyalty)

ㅇcustomer loyalty, brand loyalty, store loyalty

 

 

 

 

 

 


* 유통관리사강의 요점정리 유통마케팅(31 35).

[유통마케팅]

 

31.충성고객의 형성 단계

ㅇSuspect:구매 용의자

ㅇProspect:구매 가능자, 비자격 잠재자

ㅇCustomer:최초 구매고객, 반복 구매고객

ㅇClient:단골고객

ㅇChampion/Advocate:지지고객, 옹호자

32.충성고객의 이점

ㅇ마케팅 비용 대폭 절감:신규 고객 유치 비용의 1/5

ㅇ구전 광고 효과

ㅇ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매 규모가 늘어남

33.마케팅의 변천

ㅇmass marketing-target marketing-niche marketing-database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3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ㅇ고객유치-고객유지-평생고객화

35.Closing(판매의 종결)

ㅇ주요 목적은 금전 수수임.

ㅇ받은 돈과 거스름 돈을 확인하여 금전수수상의 착오를 방지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