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유통관리사
* 유통관리사 요점정리 유통마케팅(21 25).
[유통마케팅]
21.재발주 기술
ㅇ적정재고량 결정요인:고객수요량, 상품투자 자금(재고투자액), 재고비용
ㅇ선매품의 재발주 기술:model stock plan 기준
ㅇ항상상품(편의품) 재발주 기술:basic stock list 기준
22.재고관리 모형
ㅇEOQ:economic order quantity
ㅇROP:re-order point
ㅇABC 관리방식
ㅇ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ㅇJIT:just in time
23.재고과다 및 재고과소의 장단점 비교
24. 기말재고 산출 공식=기초재고액+기초매입액-당기 매출액
25. 상품의 수명주기(life cycle)별 특징
ㅇ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유통관리사자격증 요점정리 유통마케팅(26 30).
[유통마케팅]
26.상품유형별 지식
ㅇ패션상품:의류품, 신변용품
ㅇ농수축산물
ㅇ가공식품
ㅇ주생활용품:내구소비재, 가정용품
ㅇ기타상품:교양, 문화, 스포츠, 오락 등
27.마케팅 믹스(4P)
ㅇ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28.소구수단에서 본 판매 촉진
ㅇ상품자체에 의한 판촉
ㅇ인간에 의한 판촉
ㅇ정보에 의한 판촉:광고
ㅇ서비스에 의한 판촉:행사,진열,포장 등
29.촉진 믹스의 구성요소별 장단점
ㅇ광고(advertising)
ㅇ홍보(publicity, PR)
ㅇ판매촉진(sales promotion)
ㅇ인적판매(personal selling):영업
30.판매정보의 종류
ㅇ고객, 경쟁사, 취급상품 등에 관한 정보
30.충성도/애호도(loyalty)
ㅇcustomer loyalty, brand loyalty, store loyalty
* 유통관리사강의 요점정리 유통마케팅(31 35).
[유통마케팅]
31.충성고객의 형성 단계
ㅇSuspect:구매 용의자
ㅇProspect:구매 가능자, 비자격 잠재자
ㅇCustomer:최초 구매고객, 반복 구매고객
ㅇClient:단골고객
ㅇChampion/Advocate:지지고객, 옹호자
32.충성고객의 이점
ㅇ마케팅 비용 대폭 절감:신규 고객 유치 비용의 1/5
ㅇ구전 광고 효과
ㅇ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매 규모가 늘어남
33.마케팅의 변천
ㅇmass marketing-target marketing-niche marketing-database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3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ㅇ고객유치-고객유지-평생고객화
35.Closing(판매의 종결)
ㅇ주요 목적은 금전 수수임.
ㅇ받은 돈과 거스름 돈을 확인하여 금전수수상의 착오를 방지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