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 유통관리사2급 요점정리 상권분석(11 15).
[상권 분석]
11.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ㅇ편의품점
ㅇ선매품점
ㅇ전문품점
12.공간균배의 원리에 의한 상점의 분류
ㅇ집심성 점포:도심 중심지
ㅇ집재성 점포:동일 업종이 몰려 있음
ㅇ산재성 점포:분산 입지가 유리
ㅇ국부적 집중성 점포:종묘점, 농기구점, 석재점, 어구점, 비료점 등
13.입지영향 인자(요소, 요인)
ㅇ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ㅇ접근성 분석:적응형 입지, 목적형 입지, 생활형 입지
ㅇ경쟁상황 파악
ㅇ시너지(상승) 효과 고려
ㅇ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대형 지향성, 평탄하거나 아래쪽 선호, 전면성 선호,
비역류성(비번화 지역에서 번화 지역으로 이동)
ㅇ법적 조건 점검:용도지역, 건폐율/용적률
ㅇ성장성 분석
14.상권조사 인자
ㅇ고객 조사:인구밀도, 연령대, 성별, 소득, 주거형태, 구매습관 등
ㅇ집객요소
ㅇ점포주변 환경:경쟁점, 유동인구
ㅇ상권의 전망
ㅇ상권발전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요인
15.자료의 구분
ㅇ1차 자료:
ㅇ2차 자료:
* 유통관리사2급 요점정리 상권분석(16 19).
[상권 분석]
16.상권분석 이론
ㅇ서술적 방법:체크리스트법, 유추법, 현지조사법, 비율법
ㅇ규범적 모형:중심지 이론, 레일리의 소매인력 법칙, 컨버스의 수정 소매인력 법칙
ㅇ확률적 모형:허프의 확률 모델, 수정 허프 모델, MNL
17.내점객 조사
ㅇ고객점표법:애플바움, CST(customer stopping technique)
ㅇ실제조사 방법:드라이브 테스트, 직접면접 조사
ㅇ2차자료 이용법:time-fare법, 판매기록 이용법
ㅇ유동인구 조사:고객 흡인률
18.경쟁점 조사 순서
ㅇ조사 포인트 결정
ㅇ조사의 목적 수립
ㅇ자점의 현상요약
ㅇ세부조사항목 결정
ㅇ현장조사 실시
ㅇ조사결과 정리
ㅇ자점과 대비분석
ㅇ교육 후 현장에 반영
ㅇ시행결과 feedback
19.경쟁점 대응 전략
ㅇ경쟁점 출현 전 상권에 대한 장악력 확보
ㅇ경쟁점의 장.단점 파악후 다양성 또는 전문성(차별성)을 강조
ㅇ유통에 대한 장악력:공급업체(vendor) 관계
ㅇ경쟁점에 대응할 만한 판촉 대안 수립
ㅇ상품분석 세분화에 의한 세부 차별화 요소 파악
ㅇ입지 집적도:가까운 곳에서 많은 고객이 찾아오는 경우에 입지 집적도 높음
* 유통관리사2급 요점정리 유통마케팅(1 5).
[유통마케팅]
1. 조직의 기본원칙
ㅇ3면등가의 원칙:각 직무의 책임,권한,의무가 대등
ㅇ책임과 권한의 원칙
ㅇ명령의 일원화 원칙
ㅇ통제범위의 원칙:span of control(5-6명, 15명 전후)
ㅇ전문화의 원칙
ㅇ권한이양의 원칙
2. 직무분석
ㅇ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직무인식사항,직무개요,직무내용
ㅇ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직무요건 서술
3. 직무평가
ㅇ서열법, 분류법(직무등급법), 점수법, 요소비교법
4. 직무설계 방법
ㅇ직무순환
ㅇ직무확대화
ㅇ직무충실화
5. 인사고과상의 오류
ㅇ상동적 태도(stereotyping)
ㅇ현혹효과, 후광효과(halo effect)
ㅇ관대화 경향
ㅇ중심화 경향
ㅇ대비오류
앞으로도 계속되는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