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상권분석(16-19)

 

*********************************************



[상권 분석]

 

16.상권분석 이론

    ㅇ서술적 방법:체크리스트법, 유추법, 현지조사법, 비율법

    ㅇ규범적 모형:중심지 이론, 레일리의 소매인력 법칙, 컨버스의 수정 소매인력 법칙

    ㅇ확률적 모형:허프의 확률 모델, 수정 허프 모델, MNL

17.내점객 조사

    ㅇ고객점표법:애플바움, CST(customer stopping technique)

    ㅇ실제조사 방법:드라이브 테스트, 직접면접 조사

    ㅇ2차자료 이용법:time-fare법, 판매기록 이용법

    ㅇ유동인구 조사:고객 흡인률

18.경쟁점 조사 순서

    ㅇ조사 포인트 결정

    ㅇ조사의 목적 수립

    ㅇ자점의 현상요약

    ㅇ세부조사항목 결정

    ㅇ현장조사 실시

    ㅇ조사결과 정리

    ㅇ자점과 대비분석

    ㅇ교육 후 현장에 반영

    ㅇ시행결과 feedback

19.경쟁점 대응 전략

    ㅇ경쟁점 출현 전 상권에 대한 장악력 확보

    ㅇ경쟁점의 장.단점 파악후 다양성 또는 전문성(차별성)을 강조

    ㅇ유통에 대한 장악력:공급업체(vendor) 관계

    ㅇ경쟁점에 대응할 만한 판촉 대안 수립

    ㅇ상품분석 세분화에 의한 세부 차별화 요소 파악

    ㅇ입지 집적도:가까운 곳에서 많은 고객이 찾아오는 경우에 입지 집적도 높음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1-5)

 


[유통마케팅]

 

1.     조직의 기본원칙

ㅇ3면등가의 원칙:각 직무의 책임,권한,의무가 대등

ㅇ책임과 권한의 원칙

ㅇ명령의 일원화 원칙

ㅇ통제범위의 원칙:span of control(5-6명, 15명 전후)

ㅇ전문화의 원칙

ㅇ권한이양의 원칙

2.     직무분석

ㅇ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직무인식사항,직무개요,직무내용

ㅇ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직무요건 서술

3.     직무평가

ㅇ서열법, 분류법(직무등급법), 점수법, 요소비교법

4.     직무설계 방법

ㅇ직무순환

ㅇ직무확대화

ㅇ직무충실화

5.     인사고과상의 오류

ㅇ상동적 태도(stereotyping)

ㅇ현혹효과, 후광효과(halo effect)

ㅇ관대화 경향

ㅇ중심화 경향

ㅇ대비오류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유통마케팅(1-5)

 


[유통마케팅]

 

1.     조직의 기본원칙

ㅇ3면등가의 원칙:각 직무의 책임,권한,의무가 대등

ㅇ책임과 권한의 원칙

ㅇ명령의 일원화 원칙

ㅇ통제범위의 원칙:span of control(5-6명, 15명 전후)

ㅇ전문화의 원칙

ㅇ권한이양의 원칙

2.     직무분석

ㅇ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직무인식사항,직무개요,직무내용

ㅇ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직무요건 서술

3.     직무평가

ㅇ서열법, 분류법(직무등급법), 점수법, 요소비교법

4.     직무설계 방법

ㅇ직무순환

ㅇ직무확대화

ㅇ직무충실화

5.     인사고과상의 오류

ㅇ상동적 태도(stereotyping)

ㅇ현혹효과, 후광효과(halo effect)

ㅇ관대화 경향

ㅇ중심화 경향

ㅇ대비오류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