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상권분석(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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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
6.복합용도 개발지역의 3가지 요건(위더스푼)
ㅇ3가지 이상의 주요 소득 용도 수용:주거, 작업, 여가 등
ㅇ물리적.기능적 규합;고도의 토지 이용
ㅇ통일성 있는 계획에 의한 개발
ㅇ복합용도 개발의 효과
-도시의 균형발전 도모
-도심공동화 현상 방지
-도심지내 생활편의 시설의 설치로 도시의 생동감
-교통 혼잡 방지 등
7.백화점의 입지 특성
ㅇ유동인구와 거주인구 요인이 가장 중요
ㅇ상품구색의 종합화로 one stop shopping 공간 제공, 문화생활의 장소적 기능 제공
8.SPA(S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ㅇ1986년, GAP 시초
ㅇ제조직매형 소매점
9.넬슨의 입지평가 방법(8대 법칙)
ㅇ상권의 잠재력, 접근 가능성, 성장 가능성, 중간 저지성(차단성),
누적적 흡인력(점포의 집중성), 양립성(상호 보완성), 경쟁 회피성, 경제성
10.상업지의 입지 조건
ㅇ사회.경제적 조건
-배후지 및 고객이 양과 질
-고객의 교통수단과 접근성
-당해 지역의 발전.번영의 정도
ㅇ물리적 조건
-가로의 구조 및 길이
-일일 교통인구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상권분석(11-15)
[상권 분석]
11.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ㅇ편의품점
ㅇ선매품점
ㅇ전문품점
12.공간균배의 원리에 의한 상점의 분류
ㅇ집심성 점포:도심 중심지
ㅇ집재성 점포:동일 업종이 몰려 있음
ㅇ산재성 점포:분산 입지가 유리
ㅇ국부적 집중성 점포:종묘점, 농기구점, 석재점, 어구점, 비료점 등
13.입지영향 인자(요소, 요인)
ㅇ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ㅇ접근성 분석:적응형 입지, 목적형 입지, 생활형 입지
ㅇ경쟁상황 파악
ㅇ시너지(상승) 효과 고려
ㅇ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대형 지향성, 평탄하거나 아래쪽 선호, 전면성 선호,
비역류성(비번화 지역에서 번화 지역으로 이동)
ㅇ법적 조건 점검:용도지역, 건폐율/용적률
ㅇ성장성 분석
14.상권조사 인자
ㅇ고객 조사:인구밀도, 연령대, 성별, 소득, 주거형태, 구매습관 등
ㅇ집객요소
ㅇ점포주변 환경:경쟁점, 유동인구
ㅇ상권의 전망
ㅇ상권발전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요인
15.자료의 구분
ㅇ1차 자료:
ㅇ2차 자료: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관리사2급요점정리-상권분석(11-15)
[상권 분석]
11.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ㅇ편의품점
ㅇ선매품점
ㅇ전문품점
12.공간균배의 원리에 의한 상점의 분류
ㅇ집심성 점포:도심 중심지
ㅇ집재성 점포:동일 업종이 몰려 있음
ㅇ산재성 점포:분산 입지가 유리
ㅇ국부적 집중성 점포:종묘점, 농기구점, 석재점, 어구점, 비료점 등
13.입지영향 인자(요소, 요인)
ㅇ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ㅇ접근성 분석:적응형 입지, 목적형 입지, 생활형 입지
ㅇ경쟁상황 파악
ㅇ시너지(상승) 효과 고려
ㅇ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대형 지향성, 평탄하거나 아래쪽 선호, 전면성 선호,
비역류성(비번화 지역에서 번화 지역으로 이동)
ㅇ법적 조건 점검:용도지역, 건폐율/용적률
ㅇ성장성 분석
14.상권조사 인자
ㅇ고객 조사:인구밀도, 연령대, 성별, 소득, 주거형태, 구매습관 등
ㅇ집객요소
ㅇ점포주변 환경:경쟁점, 유동인구
ㅇ상권의 전망
ㅇ상권발전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요인
15.자료의 구분
ㅇ1차 자료:
ㅇ2차 자료: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