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핵심요약-유통정보(11-15)
[유통정보]
11.마킹의 종류
ㅇsource marking
ㅇin-store marking
12.POS 시스템
ㅇ시스템 구성:POS 터미널, 스캐너, Store Controller
ㅇ효과
-계산원의 관리 및 생산성 향상
-효율적인 인력관리:labor scheduling program(LSP)
-점포 사무작업의 단순화
-가격표 부착작업의 절감
-품절방지 및 상품의 신속한 회전:단품 관리 가능, 자동발주
-고객관리
13.POS 데이터의 활용 단계
ㅇ제1단계:기본 POS 데이터 활용단계(매출 속보, SKU/item별 매출 조회 등)
ㅇ제2단계:상품기획 및 매장효율 제고단계(판촉활동, 진열관리)
ㅇ제3단계:재고관리, 자동발주
ㅇ제4단계:고객정보 활용한 판촉 등 마케팅 활동
ㅇ제5단계:경영정보시스템으로 활용
14.ABC 분석
ㅇ20:80의 법칙:Pareto
ㅇ매출/이익의 관점
ㅇ상품판단 기준표:decision table
15.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ㅇ정의
ㅇ도입 효과
ㅇ구성요소:UN/EDIFACT, 서비스제공업자(VAN 사업자), 이용자, 사용자 시스템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