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용어사전 가격경쟁
유통관리사 용어사전
가격경쟁(價格競爭, Competitive Pricing)
시장경쟁(市場競爭)에 있어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價格) 자체를 경쟁적 요소로 하는 행위
인데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競爭者)를 도태시키려 한다거나 경쟁자의 낮은 가격에 대응하
기 위하여, 또는 소비자에게 어떤 특별한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가격(低價格)을 수단으
로 하는 경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업의 효율적인 자원배분(資源配分)이라는 장
점에 앞서 현실적으로 일정한 한계가 있는 데다 상품가격의 계속적인 인하(引下)가 초래될
우려도 있고, 잘못하면 경쟁상대의 추적이나 보복을 야기시키거나 때로는 ‘공멸(共滅)의 경
쟁’으로까지 연계되기가 십상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현행 공정거래법상(公正去來法
上)에는 기업 상호간의 자유로운 경쟁여부 및 가격과 품질,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
수단의 공정성(公正性), 그리고 자유경쟁의 기반침해(基盤侵害) 여부 등을 경쟁제한의 판단
기준으로 두고 있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