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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고시학원 -대입검정고시시험_국어_음운의변동

평생교육 No.1 에듀윌 2010. 7. 6. 03:18

검정고시학원 -대입검정고시시험_국어_음운의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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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운의 변동 ◆

 

1.음절의 끝소리 법칙
음절의 끝소리가 되는 자음(대표음)은 'ㄱ ,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개이다.만약 이 7
자음 이외의 자음이 음절 끝에 왔을 때는 7자음 중 하나로 발음됩니다.
예) 꽃→ 꼳/ 넋 → 넉 / 넓다 → 널따 / 닭→ 닥


2.자음동화
한 자음이 그 앞의 자음이나 뒤의 자음에 의해 영향을 받아 닮거나 비슷해지는 현상
예) 국물 → 궁물 / 신라 → 실라 / 독립 → 동닙 / 섭리 → 섬니


3.구개음화
'ㄷ, ㅌ’이 발음하니까 ‘ㅈ, ㅊ’
예) 맏이 → 마지 / 같이 → 가치 / 해돋이 → 해도지 / 굳이 → 구지 / 붙이고 → 부치고 / 끝
이 → 끄치


4. 음운의 축약
두 음운이 합쳐져서 하나의 음운으로 줄어 소리나는 것
예) 보+아 → 봐 / 뜨+이다→띄다


5. 음운의 탈락
두 음운이 만나면서 한 음운이 아예 사라져 소리나지 앟는 현상
예)쓰+어→ 써 / 푸+어→ 퍼

 


출처: 에듀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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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고시학원 -대입검정고시시험_국어_읽기의방법

 


*읽기 : 문자언어를 통해 표현해놓은 의사 및 정보를 독자가 흡수하여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 는 의사나 정보와 결합한 후 새로운 의사 및 정보를 구성해 내는 종합적 과정


문자 읽기 → 내용 이해 → 의미 해석 → 평가 반응


* 읽기의 종류


1.목적 및 성격에 따라 : 정독, 통독


2.읽는 속도에 따라 : 속독, 지독


3.발성을 하느냐에 여부에 따라 : 묵독, 음독


4.단위시간당 독서량에 따라 : 다독, 과독


* 목적에 따른 읽기


1.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명문, 기사문, 보고문, 기행문, 전기문


2.설득을 위한 글 : 논설문, 광고문, 신문사설


3.친교나 정서를 표현하는 글 : 개인적인 친교의 글 (서간문, 일기문 등)


정서를 표현하는 글 (문학작품)


* 읽기의 고려 사항


1.글을 쓴 상황, 맥락, 의도 등을 고려한다.


2.자신의 배경지식을 적절히 활용한다.


3.필자와 직접 대화한다는 마음으로 글의 의미를 추리하고 판단한다.

 

 

 

 


출처: 에듀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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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 문자언어를 통해 표현해놓은 의사 및 정보를 독자가 흡수하여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 는 의사나 정보와 결합한 후 새로운 의사 및 정보를 구성해 내는 종합적 과정


문자 읽기 → 내용 이해 → 의미 해석 → 평가 반응


* 읽기의 종류


1.목적 및 성격에 따라 : 정독, 통독


2.읽는 속도에 따라 : 속독, 지독


3.발성을 하느냐에 여부에 따라 : 묵독, 음독


4.단위시간당 독서량에 따라 : 다독, 과독


* 목적에 따른 읽기


1.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명문, 기사문, 보고문, 기행문, 전기문


2.설득을 위한 글 : 논설문, 광고문, 신문사설


3.친교나 정서를 표현하는 글 : 개인적인 친교의 글 (서간문, 일기문 등)


정서를 표현하는 글 (문학작품)


* 읽기의 고려 사항


1.글을 쓴 상황, 맥락, 의도 등을 고려한다.


2.자신의 배경지식을 적절히 활용한다.


3.필자와 직접 대화한다는 마음으로 글의 의미를 추리하고 판단한다.

 

 

 

 


출처: 에듀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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