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가격선도자

평생교육 No.1 에듀윌 2010. 10. 5. 15:39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가격선도자

 

대한민국 자격증/공무원 교육 No.1 에듀윌



가격선도자

 

가격선도자(價格先導者, Price Leader)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거나 지배력이 높은 경쟁자를 상대할 때는 가격으로 경쟁하기보다는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취향이나 요구를 잘반영한 선도기업의 가격을 따르는 것이 유리한데,
이때 앞에서 가격을 주도하는 기업을 말한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가격경쟁

 


가격경쟁

 

가격경쟁(價格競爭, Competitive Pricing)
시장경쟁(市場競爭)에 있어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價格) 자체를 경쟁적 요소로 하는 행위
인데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競爭者)를 도태시키려 한다거나 경쟁자의 낮은 가격에 대응하
기 위하여, 또는 소비자에게 어떤 특별한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가격(低價格)을 수단으
로 하는 경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업의 효율적인 자원배분(資源配分)이라는 장
점에 앞서 현실적으로 일정한 한계가 있는 데다 상품가격의 계속적인 인하(引下)가 초래될
우려도 있고, 잘못하면 경쟁상대의 추적이나 보복을 야기시키거나 때로는 ‘공멸(共滅)의 경
쟁’으로까지 연계되기가 십상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현행 공정거래법상(公正去來法
上)에는 기업 상호간의 자유로운 경쟁여부 및 가격과 품질,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
수단의 공정성(公正性), 그리고 자유경쟁의 기반침해(基盤侵害) 여부 등을 경쟁제한의 판단
기준으로 두고 있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가격경쟁

 


가격경쟁

 

가격경쟁(價格競爭, Competitive Pricing)
시장경쟁(市場競爭)에 있어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價格) 자체를 경쟁적 요소로 하는 행위
인데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競爭者)를 도태시키려 한다거나 경쟁자의 낮은 가격에 대응하
기 위하여, 또는 소비자에게 어떤 특별한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가격(低價格)을 수단으
로 하는 경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업의 효율적인 자원배분(資源配分)이라는 장
점에 앞서 현실적으로 일정한 한계가 있는 데다 상품가격의 계속적인 인하(引下)가 초래될
우려도 있고, 잘못하면 경쟁상대의 추적이나 보복을 야기시키거나 때로는 ‘공멸(共滅)의 경
쟁’으로까지 연계되기가 십상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현행 공정거래법상(公正去來法
上)에는 기업 상호간의 자유로운 경쟁여부 및 가격과 품질,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
수단의 공정성(公正性), 그리고 자유경쟁의 기반침해(基盤侵害) 여부 등을 경쟁제한의 판단
기준으로 두고 있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