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층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고객층
*********************************************
고객층(顧客層, Clientele)
상점의 판매대상인 고객은 여러 특성요소에 의해 분류되어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연
령, 지위, 직업, 경제력, 환경, 학력, 성별 등에따라 구분된다. 고객은 그 가게의성격이나 입
지조건, 경합상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고정고객(固定顧客, Fixed Customer)
고정고객이란 개인의 인적사항이 모두 파악되어 있으면서 자점에서의 쇼핑경력까지도 파
악된 고객을 말한다. 상점에서의 고객인지도는 이름과 라이프 스타일, 생활을 상상할 수 있
는 수준 등의 고객에 관한 질적정보와 양적정보의 지표가 있다. 하지만 실제 고정고객을 측
정하는 양적지표, 예를 들어 내점빈도 점유율 금액 점유율등은 소매점의 취급상품이나 상권
의 설정으로 바뀌어진다. 따라서, 고정고객으로 부르는 정해진 기준은 없고, 질적, 양적 기
준 모두 입지나 상권을 검토하면서 독자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공급체인관리
공급체인관리(供給-管理, supply chain management)
소비자의 고객만족을 위하여 공급업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공급업체인 내
의 각 기업간에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공급체인 전체의 물류의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한 활
동을 말한다.→에스시엠(SCM, supply chain management)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용어사전_공급체인관리
공급체인관리(供給-管理, supply chain management)
소비자의 고객만족을 위하여 공급업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공급업체인 내
의 각 기업간에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공급체인 전체의 물류의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한 활
동을 말한다.→에스시엠(SCM, supply chain management)
출처: 에듀윌
[유통관리사/유통관리사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