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일일학습_차량운동학_합성속도_(벡터와_스칼라)
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일일학습_차량운동학_합성속도_(벡터와_스칼라)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차량운동학 - 합성속도 (벡터와 스칼라)
합성속도
벡터와 스칼라의 이해는 사고재현과 관련된 수식을 올바르게 적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사고 재현에서 다루는 물리량의 대부분은 벡터량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벡터와 스칼라의 차이점은 어떤 양이 단순하게 크기만 존재하느냐, 크기에 방향성이 존재하느냐 여부다. 즉, 스칼라는 어떤 물리량이 단순하게 크기만 존재하는 경우이고, 벡터량은 스칼라에다 방향성분이 있는 물리량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질량은 단순히 크기만 존재하므로 스칼량이다. 반면에 자동차에 작용한 힘을 나타낼 때는 작용한 힘의 크기와 어느 방향으로 작용했는가의 방향성분이 있다. 이 경우 힘은 벡터량인 것이다.
스칼라량인 물리량을 살펴보면 질량, 기울기, 길이, 시간, 속력, 일, 에너지 등이 있다. 위 예에서 나타낸 물리량들은 크기만 존재하며 따라서 물리량의 함은 단순하게 더해주면 된다. 예로 길이의 경우 1m + 2m=3m가 되고 속력도 30km/h + 20km/h = 50km/h가 된다.
벡터량인 물리량은 크기와 방향이 존재하는 속도, 운동량, 힘, 가속도등이 있으며 이들 벡터량의 합과 곱은 스칼라량의 연산법과는 다르다. 간단한 예로 똑같은 힘이 작용점에 대하여 반대방향에서 작용하는 경우 힘은 두배가 되는 것이 아닌 영이다.
■차량에 브레이크를 걸어 스키드한 후에 정지하면 그 스키드 거리로부터 스키드 직전의 속도를 추정할 수가 있다. 그러나 차량이 스키드 흔적의 종점에서 정지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경우 스키드 시점에서의 속도는 동거리를 스키드한 후에 정지하였다고 생각하였을 경우로 가정한 추정속도(slide-to-stop speed)보다도 빠르지 않으면 안된다. 예컨대 차량이 마찰계수 0.8의 수평노면을 30m 미끄러지고 도로의 밖으로 튀어나갔다고 하자. 그리고 1.5m 낭떠러지를 수평거리 10m 공중 비행하고 추락하였다 하자.
이 경우에 스키드 흔적만으로는 추정속도가 약 78km/h이며, 또 공중으로 튀어나갈 때의 속도는 약 65km/h가 된다. 그러므로 skid 흔적의 시점 속도를 78+65=143km/h로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것은 큰 잘못이다. 스키드 흔적의 시점속도를 구하려면 이 스키드 흔적만으로 구한 속도와 스키드 흔적의 종점속도(speed at end of skid)의 양자를 단순히 더해서는 안된다. 이 질문은 기타 사례에서 실증 될 것이다.
■차량이 갭 스키드 마크를 발생시켰을 경우를 생각해 보자.
견인계수 0.55의 노면을 17m 미끄러지고 끊겼다(Gap)가 또 재차 17m 미끄러졌다고 하자. 각 거리별로 속도를 추정해 보면 48.7km/h가 된다. 스키드 개시시의 속도는 단순히 이것들을 더해서 48.7+4.8=97.4km/h라고 할 수는 없다. 실제 미끄러진 거리의 합계는 17+17=34m의 거리가 된다. 따라서 34m를 미끄러지고 정지한 결과로서 이 거리를 근거로 속력을 추정해 보면 약 60km/h가 되며 97.4km/h는 아니다.
khm0707@hotmail.comdpebdnlf2010
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준비하는 요령
도로교통사고감정사 _준비하는 요령
1. 실무를 최대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교통사고 조사와 분석 실무 경험이 전혀 없다면 용어부터 생소할 것이다. 이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작정 외우는 것도
한계가 있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2. 수험 교재 선택을 잘하는 것도 수험준비 시간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다.
자신의 관점보다는 실무와 내용설명이 얼마나 충실한지 꼼꼼히 살펴보고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가 이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꼼꼼히 살펴보면 충분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와 대중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모든 것은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노력의 댓가는 생각 외로 좋은 결실과 수험 준비 시간을
최대한 줄여준다.
3. 수험공부는 깊이 있게 해야 한다.
조각조각 단편적인 지식들을 이해도 안하고 암기하는 것은 수험준비에 그리 도움되지 않는다. 교통사고의 감정(분석)지식은
단편적인 지식의 총합이 아니다. 과학 응용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원리가 명확하고 연결되어 있어 원리들을 차분하게 깊이 있는 공부를 하다보면 생각 외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울 수 있다. 따라서 무턱대고 암기를 요구하는 수험교재와 원리에 충실하지 못한
교재들은 결과적으로 귀중한 시간을 빼앗는 시간 강도와 같을 수 있다.
4. 깊이 있는 내용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실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적절한 비유는 아닐지 모르지만 하수끼리 모여서 아무리 노력해봐도 바둑실력을 단시간내에 향상시키기는 어렵다. 이와 마찬가지로
학문과 수험공부 역시 초보자들끼리 정보를 교환하고 삼삼오오 모여봐도 한계가 크다. 대중적인 심리에 휩쓸려 돈과 시간만 낭비할
가능성이 높다. 대학이 왜 필요하고 전문가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봐라. 가장 좋은 스승은 책이지만 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은 같은
처지의 수험생이 아니라 전문가의 몫이다.
책을 여러번 봐도 이해가 안되는 것은 잘못된 책을 보기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과감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거나
올바른 교재를 선택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에듀윌
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준비하는 요령
도로교통사고감정사 _준비하는 요령
1. 실무를 최대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교통사고 조사와 분석 실무 경험이 전혀 없다면 용어부터 생소할 것이다. 이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작정 외우는 것도
한계가 있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2. 수험 교재 선택을 잘하는 것도 수험준비 시간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다.
자신의 관점보다는 실무와 내용설명이 얼마나 충실한지 꼼꼼히 살펴보고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가 이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꼼꼼히 살펴보면 충분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와 대중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모든 것은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노력의 댓가는 생각 외로 좋은 결실과 수험 준비 시간을
최대한 줄여준다.
3. 수험공부는 깊이 있게 해야 한다.
조각조각 단편적인 지식들을 이해도 안하고 암기하는 것은 수험준비에 그리 도움되지 않는다. 교통사고의 감정(분석)지식은
단편적인 지식의 총합이 아니다. 과학 응용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원리가 명확하고 연결되어 있어 원리들을 차분하게 깊이 있는 공부를 하다보면 생각 외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울 수 있다. 따라서 무턱대고 암기를 요구하는 수험교재와 원리에 충실하지 못한
교재들은 결과적으로 귀중한 시간을 빼앗는 시간 강도와 같을 수 있다.
4. 깊이 있는 내용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실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적절한 비유는 아닐지 모르지만 하수끼리 모여서 아무리 노력해봐도 바둑실력을 단시간내에 향상시키기는 어렵다. 이와 마찬가지로
학문과 수험공부 역시 초보자들끼리 정보를 교환하고 삼삼오오 모여봐도 한계가 크다. 대중적인 심리에 휩쓸려 돈과 시간만 낭비할
가능성이 높다. 대학이 왜 필요하고 전문가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봐라. 가장 좋은 스승은 책이지만 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은 같은
처지의 수험생이 아니라 전문가의 몫이다.
책을 여러번 봐도 이해가 안되는 것은 잘못된 책을 보기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과감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거나
올바른 교재를 선택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에듀윌
[도로교통사고감정사][교통사고감정사][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
[도로교통사고감정사][교통사고감정사][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