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제1회 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96-100)

평생교육 No.1 에듀윌 2010. 7. 8. 12:58

직업상담사 제1회 직업상담사2급(B형)기출복원문제(96-100)

 

*************************************************



2009년도 제 1회 직업상담사2급(B형) 기출복원문제

 

<제3과목: 노동관계법규>


96. 직업안전법령상 유료직업소개사업의 등록할 수 없는 자는?


가. 조합원이 100인 이상인 단위노동조합에서 노동조합 업무 전담자로 1년의 근무경력이
있는 자
나.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직업상담사2급의 국가기술자격이 있는 자
다.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5년 근무경력이 있는 자
라. 초·중등학교법에 의한 교원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자로서 3년이상의 교사근무경력이 있
는 자


97. 근로기준법상 취업규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취업규칙은 근로자에게 불이익하게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 동의를 얻어야 한다.
나. 취업규칙은 법령이나 해당사업 또는 사업장에 대하여 적용되는 단체협약과 어긋나서는
아니된다.
다. 취업규칙에 정한 기준에 미달하는 근로조건을 정한 근로계약은 그 자체가 유효하다
라. 상시 1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노동부장관에게 신
- 상시 근로자(A)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 (B) 이상
- 상시 근로자(A)명 이상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 상시 근로자 총수의(C) 이상
고하여야 한다.


98. 고용보험의 98. 심사청구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심사청구는 즉시 원처분의 집행을 정지시킨다.
나. 결정은 원처분 등을 행한 직업안정기관의 장을 기속한다.
다. 심사의 청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문서로 하여야 한다.
라. 직업안정기관은 심사청구서를 받은 날로 부터 5일 이내에 의견서를 첨부하여 심사청구
서를 심사관에게 보내야한다.


99.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상 육아휴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
은?


가. 근로자가 육아휴직종료 예정일을 연기하려는 경우에는 한번만 연기할 수 있다.
나. 사업주는 육아휴직을 마친 후에는 휴직전과 같은 업무 또는 같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
는 직무에 복귀시켜야 한다.
다. 사업주는 같은 영유아에 대하여 배우자가 육아휴직을 하고 있는 근로자에 대해 육아휴
직을 허용해야 한다.
라. 사업주는 육아휴직을 이유로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육아
휴직 기간에는 그 근로자를 해고하지 못한다.


100.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령상 직업능력개발교사 2급의 자격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의 자격을 받고 3년이상의 교육훈련경력이 있는 자로서 향상
훈련을 받은 자
나. 기술사 또는 기능장 자격증을 소지하고 노동부령이 정하는 훈련을 받은 자
다. 전문대학, 기능대학 또는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으로서 2년이상의 교육훈련경력이 있는

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양성을 위한 훈련과정(4년제과정)을 수료한 자로서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한자.

 

출처: 에듀윌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급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환상기 : 환상기 동안 놀이를 통해서, 현실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비현실적으로 직업을 선택
 

시험기 :

     흥미단계 : 자신의 흥미과 취미에따라

     능력 : 자신의 능력에 맞는 가치 : 자신의 가치와 목표에 일치하는지

     전환 : 현실적인 요인에 점차적으로 관심을 가짐

현실기 :

     탐색 :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 생각,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갖게됨

     구체화 : 자신의 결정에 관련된 내적, 외적 요인을 통합함

     특수화 :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 세밀한 계획을 수리

 

출처 : 에듀윌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급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환상기 : 환상기 동안 놀이를 통해서, 현실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비현실적으로 직업을 선택
 

시험기 :

     흥미단계 : 자신의 흥미과 취미에따라

     능력 : 자신의 능력에 맞는 가치 : 자신의 가치와 목표에 일치하는지

     전환 : 현실적인 요인에 점차적으로 관심을 가짐

현실기 :

     탐색 :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 생각,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갖게됨

     구체화 : 자신의 결정에 관련된 내적, 외적 요인을 통합함

     특수화 :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 세밀한 계획을 수리

 

출처 : 에듀윌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2급/직업상담사자격증]